의령군은 이달 1일부터 14일까지 군민 의견을 수렴하고 군정발전을 위한 사업 발굴을 위해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주민제안사업 집중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주민들의 참여기회를 보장하여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로써, 지역 예산에 편성될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심사하는 대표적인 참여 방법의 하나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 공모 규모는 총 16.6억 규모로 군민주도형과 군민자치형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추진된다. 군민주도형 사업은 최대 3억원 규모(사업당 1억원 한도)로 군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군민자치형 사업은 최대 13.6억원 규모(사업당 5천만원 한도)로 읍면 지역회의(주민자치회)에서 1차 선정을 거쳐 신청받는다.
신청된 사업은 7월부터 군청 소관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받은 후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의령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심의하게 되며, 선정된 사업은 연말 2025년도 예산안에 편성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사업제안 신청서를 작성하여 군청 기획예산담당관으로 방문·우편·이메일을 통해 제출하거나 군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의 공모제안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의령군 누리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령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